레버리지를 쓰는 것은 어리석다. 다들 확실한 정보력을 토대로 한다고한다면 당연히 무조건 써야하는것이지만 단순히 예측만으로 매매하는건 투기이고 이런경우 100번 성공해도 1번 큰 실패를하면 다 잃거나 크게 잃을 수 있기때문에… 지키는 싸움이 꼭 들어가야만 큰 수익을 볼 수 있죠
일방적으로 외국인과 기관에게 (숏으로 돈을 버는) 유리한 판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확률에서만 쓸 수 있는 레버리지를 거는 것이 어리석은 거다. 우리는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무기가 무엇인지, 그걸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는? 매번 잘 기억하고 기록하고 정리를 잘해야한다.
승부를 결정하는 자는 따로 있다. 늘 기억해야하는 요소이고, 명심해야한다 승부는 공평한 상황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누군가의 인위적인 조작이 판치는속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아야하는것이라서 확실한 정보도 때때론 독이될 수 있다는걸 망각해선 안된다
절대로 개인과는 반대 포지션이다.
육식동물은 포식자이고 초식동물은 먹이다. 이것이 시장의 규칙이다. 가장 심한 곳이 한국 시장이다. 세계에서 주식이 가장 싼 이유가 있다.
롱보다 숏이 훨씬 유리하기 때문이다.
레버리지로 돈을 버는 것은 100% 기관이다. 이자만 갖다 바칠뿐 아니라, 반대매매를 당하는 치명적 급소를 스스로 만드는 짓이다.
모든 것이 개인투자자에게 돈을 벌 수 없도록 만들어져 있다면,
고슴도치 전략을 써서 극단적 수비를 하는 수밖에 없다.
도저히 욕심을 제어하지 못하겠다면 부채비율 20% 를 넘기면 안된다.
이게 소액투자자가 돈을 벌 수 있는 첫번째 규칙이다.
두번째는 수익은 알파, 수익을 낼 수 있는 특별한 기업을 골라내는 능력으로 만들어야한다.
이것이 진짜 능력이다.
세번째는, 한국 시장은 그렇다고 수익이 보장되지않는다.
주가는 실적과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
올바른 좋은 회사를 선택했더라도, 팔아야할 때 팔고, 사야할 때 사야만 수익을 보장할 수 있다. 주가는 미친듯이 고점과 저점을 왔다갔다 하기에 고점에서 잘 팔지 못하면 몇 년동안 손가락 빨고 있어야만 한다.
한국 주식시장에서 소액투자자들의 생존은 고점이 만들어질 때 잘 팔 수 있느냐에 대부분 달려있다.
장기투자로는 돈을 벌 수 없다.
20년이 되도록 지수는 거의 오르지않았는데 누가 돈을 벌 수 있겠는가?
그런데 외국인과 증권회사가 망한 것을 본 적이 있나?
주변에서 개인이 돈을 많이 번 것을 본 적이 있나?
명백하게, 숏을 치는 자는 돈을 벌고 롱만 하는 자는 돈을 잃는 곳이 한국 시장이다.
개인은 숏을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너무 어렵다.
그러면 매도의 타이밍을 놓치면 안되는 거다. 가치투자 따위에 속지말고. 개인이 할 수 있는 숏 비슷한 거는 매도밖에 없기 때문이다.
pbr 은 2008년 이후 지속적으로 낮아지기만 했다. 지수는 횡보했지만 실질적 주가는 점점 하락한 것이다.
한국 시장의 황금률은 30% 다.
수익이 30% 가 되면 팔아주는 것이 생존법이다.
자신의 기업을 보는 능력과
고점을 판단하는 능력을 둘 다 잘 써야만 극소수의 수익을 내는 투자자 그룹에 속할 수 있다.
가치투자 책들은 다 버리는 게 낫다.
다 미국에만 적용되는 가짜뉴스다.
한국에는 적용이 안된다.
부동산으로 돈을 번 사람은 많은데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은 극소수인 이유가 있다.
한국은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이 너무나 어려운 나라다.
30대 투자자라면 주식시장이 공정한 나라에 가서 투자를 하는 것이 정답이다.
사실, 나도 잘 몰랐었다.
실제 세상의 주식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살아왔다. 너무 늦게 깨달았다.
어줍잖은 부업으로만 해와서 잘 몰랐었던 것 같다. 자기만의 관점에서 살아온 것을 뼈저리게 반성한다.
.
Tesla News Summary Is Getting Scented to Surge Tesla slashes Canadian Autopilot feature price by…
Tesla News Summary Adjusted for Options Expiration Date SpaceX Successfully Captures Starship Super Heavy Booster…
Let's start the new year vigorously. Happy new year, and I sincerely hope that you…
In the last essay, I told you that under the Trump administration, inflation could be…
One of the biggest issues of the year is the Trump administration's tariffs. First of…
We're continuing our annual outlook. However, since it's a weekday essay, the progress is not…